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가애도기간 뜻, 기간, 과거 사례

by 지식공장 지킴이 2024. 12. 30.
반응형

 

올해는 정말 다사다난한 한 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지난 12월 29일 오전 9시 7분쯤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제주항공 추락사고로 정부가 12월 29일부터 1월 4일까지 국가애도기간으로 선포하였는데요, 오늘은 국가애도기간이 무엇을 뜻하는지 과거 사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호골-후-묵념중인-황희찬
2호골 후 묵념중인 황희찬

 

국가애도기간 뜻

 

 

국가애도기간-뜻

 

국가애도기간이란 군주, 존경받는 사회적 인물의 사망이나 대규모 사고 등으로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을 때, 국가가 이를 추모하고 애도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지정하는 기간을 뜻합니다. 국가애도기간은 통상 정부수반이나 국가원수가 선포하며, 일반적으로 사흘에서 열흘, 경우에 따라 한 달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애도기간에는 희생자를 기리며, 추모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유지하는 기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주항공 참사 국가애도기간 

 

최상목-권한대행의-묵념
최상목 권한대행의 묵념

 

지난 29일에 발생한 제주항공 참사 사고의 국가애도기간은 12월 29일부터 2025년 1월 4일까지 총 7일간 진행됩니다.

 

현재 최상목 권한대행체제는 이번 사고와 관련하여 사고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여 책임소재를 밝히고, 유족과 국민께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으며, 아울러 향후 비참한 사고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범정부 차원의 재발방지대책 마련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 국가애도기간 과거 사례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애도기간의 운영 방식이나 선포 기준이 명확히 규정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대규모 사고나 참사가 발생하면 정부는 이를 선포해 왔는데요, 과거에도 몇 차례 공식적인 국가애도기간이 지정된 바 있습니다.

 

국가애도기간-뜻

 

과거 사례

 

✅ 천안함 피격 사건 (2010년)

이명박 정부시기에 발생한 천안함 피격 사건은 2010년 4월 25일부터 4월 29일까지 5일간 국가애도기간이 지정되었습니다. 천안함 피격 사건은 46명의 해군이 희생된 비극적인 사건으로, 수많은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하여 선포되었습니다.

 

✅ 이태원 압사 사고 (2022년)

2년여밖에 되지 않은 이태원 압사 사고 때도 윤석열 정부는 국가애도기간을 선포하였는데요, 해당 사고로 수많은 젊은이들이 목숨을 잃었으며 이에 정부는 국민과 함께 고인의 넋을 기리기 위해 2022년 10월 30일 ~ 11월 5일까지 총 7일간 국가애도기간을 선포하였습니다.

 

이번 제주항공 참사까지 합하면 우리나라에서 총 3번의 국가애도기간이 공식적으로 선포되었습니다.

 

국가애도기간에는 무엇을 하나?

 

국가애도기간 동안 정부와 국민은 다양한 방식으로 희생자를 기리는데요, 대표적인 운영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기 게양

관공서와 공공기관은 국기를 조기로 게양하며 애도를 표합니다.

 

✅ 공식 행사 축소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는 체육대회, 축제 등의 행사를 자제하거나 간소화합니다.

 

국가애도기간-뜻

 

✅ 근조 리본 착용

공공기관 직원은 근조 리본을 패용하며 검소한 복장을 유지합니다.

 

✅ 공식 회식 자제

공공기관과 정부 부처에서는 애도기간 중 회식을 금지합니다.

 

✅ 추도 묵념

희생자를 위한 추도식과 묵념 시간을 갖습니다.

 

마무리

 

국가애도기간-뜻

 

국가애도기간은 대규모 희생자를 기리고, 국민적 애도를 공유하며, 슬픔을 함께 나누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에서는 국가애도기간의 법적 근거나 선포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이를 제도적으로 정비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정을 마련함으로써 국민과 정부가 보다 체계적으로 추모 활동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문 위로말 상황별 예시

갑작스러운 부고장을 받아 들고 나면 고인의 유가족을 만나 어떤 말을 해주어야 좋을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조문 위로말은 유가족에게 진심 어린 애도의 마음을 전

know-howfac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