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기준 (진단)
혈압은 심박출량과 말초혈관의 저항, 즉 혈관의 내벽에 대한 혈액이 미치는 힘을 말한다. 심박출량을 좌우하는 것은 심장 박동수, 수축력, 세포외액량 등이고, 말초혈관 저항을 좌우하는 변수들에는 여러 호르몬을 포함한 체액성 물질, 교감신경, 말초 혈관의 상태 등이 있다. 이러한 변수들이 함께 작용하여 혈압을 올리게 된다. 고혈압은 지속적으로 높은 동맥혈압을 나타내는 심장혈관계의 가장 흔한 질병이다. 미국의 경우 성인 중 고혈압 환자가 15~20%에 이르는데, 이들 중 30% 이하 만이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고 나머지 30~40%는 그나마 본인이 고혈압인지 인식하지도 못하며 살아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고혈압을 수축기 혈압이 160mmHg 이상, 확장기 혈압이 95mmHg 이상일 때로 규정하고 있다.
원인 및 분류
고혈압은 일차적 원인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한 이차성 고혈압과 원인의 규명이 안된 본태성 고혈압으로 구분된다. 거의 대부분이 고혈압이 본태성 고혈압이며, 이차성 고혈압을 유발하는 질환 또는 병적 상태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이차성고혈압은 신장성 고혈압과 내분비성 고혈압, 신경계 고혈압으로 구분된다. 신장성 고혈압을 유발하는 질환은 만성 신우신염, 급, 만성 사구체 신염, 다낭신, 신혈관협착 또는 신경색, 세동맥성 신경화증, 당뇨병성 신증, 레닌 분비종양 등이 있다. 내분비성 고혈압은 피임약과 쿠싱증후군, 쿠싱병, 원발성 알도스테론증, 선천성 부신성기증후군, 갈색세포종, 점액수종, 말단거대증, 갑상선중독증, 고칼슘혈증, 부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이 원인 질환이며 신경계 고혈압은 정신적 스트레스나 다발성 신경염, 급성 뇌압상승, 급성 축수손상, 급성 포르피리아증, 납중독 등이 유발원인 질환으로 꼽힌다. 그 외 대동맥협착, 과도한 수혈, 진성혈구과다증, 결절성다발성동맥염, 열병, 대동맥판막폐쇄부전, 동맥정맥 누고, 동맥관개존중, 임신중독증 등도 이차성 고혈압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본태성 고혈압의 발생기 전으로는 대개 연령, 성, 인종, 유전, 성격, 비만 관련 질환, 식염 섭취량, 흡연, 음주, 정신적 스트레스, 약물 남용 등과 같은 여러 인자들이 관여한다고 생각하고는 있으나 구체적인 병인에 대해서는 불분명하다. 많은 이론들 중에서 흔히 거론되는 고혈압 발병기 전설은 체액설과 혈관수축설이다. 콩팥의 나트륨 배설에 이상이 생겨 혈관 내 체액량이 증가하고 이에 의해 말초혈관의 저항이 커지고 심박출량이 늘어 고혈압이 온다는 것이 체액설이다. 혈관 수축설은 교감신경계, 안지오텐신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혈관 수축이 생겨 혈압이 상승한다는 것이다. 고혈압의 발생에 관여하는 레닌과 알도스테론의 역할은 나트륨을 비롯한 체내 전해질, 교감신경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이를 따로 이름 지어 레닌 안지오텐신계라 부른다. 고혈압을 유발하는 따 다른 인자는 비만으로 체액량을 증가시키고 심장작용을 증가시킨다. 일반적으로 혈관 수축을 일으키는 교감신경계의 충격을 활성화시키는 시리적인 스트레스도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
증상 및 치료
고혈압은 거의가 무증후성 질환이다. 고혈압의 증상을 정리하면 크게 세 부분으로 구별하여 혈압상승 자체에 의한 증상, 고혈압 합병증에 의한 증상, 이차성인 경우 일차성 질환에 의한 증상들이 있다. 혈압상승 자체에 의한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두통, 현기증, 코피 등이다. 고혈압 합병증에 의한 것은 심장의 문제로 오는 호흡곤란, 협심증 통증, 부종이 있고, 신장기능부전으로 역시 부종, 빈혈, 구토 등이 오기도 한다. 눈의 망막병변으로 시력장애, 뇌출혈, 뇌경색에 의한 신경계 증상 등도 우려된다. 미국의 경우 고혈압성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보면 심장질환으로 사망하는 사람 중 고혈압 합병증은 혀혈성 심장질환 다음으로 많은 원인이 되고 있다. 치료를 받지 않는 고혈압 환자 중 약 30~50%는 심장질환으로 사망하며 그다음이 뇌일혈, 고혈압성 심장질환, 동맥경화성 동맥류와 같은 혈관의 합병증 순서로 사망한다. 고혈압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로 나뉜다. 물론 이차성 고혈압은 근원질환의 치료로 해결된다. 비약물요법은 모든 고혈압 환자에게 필요하며 예방적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고혈압은 규칙적인 운동, 체중조절, 스트레스 감소 및 나트륨이 적고 칼륨이 많은 음식물의 섭취로 치료할 수 있다. 이뇨제는 물과 나트륨의 배뇨를 증가시킴으로써 체액의 양을 줄인다.
댓글